-
공공보건의료사업팀, 연명의료제도 협약기관 간담회·연합교육 개최
작성자홍보팀 작성일25.04.18 조회수75 -
공공보건의료사업팀은 지난 16일 E동 지하 1층 세미나실에서 ‘공용윤리위원회 협약기관 간담회 및 연합교육’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부·울·경 지역 공용윤리위원회 협약기관 실무자 등 50여 명이 참석해, 연명의료결정제도 활성화와 협력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논의의 장을 가졌다.
행사는 두 개 세션으로 나눠 진행됐다.
1부 간담회에서는 조정숙 국가생명윤리정책원 연명의료관리본부장이 ‘연명의료결정제도 운영 현황 및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강의했고, 이어진 협약기관 간 토의 시간에는 실무자들이 제도 운영 과정에서의 불편사항과 개선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나눴다.
2부 연합교육에서는 김아솔 칠곡경북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가 ‘연명의료 결정 사례’ 강의를 통해 다양한 현장 경험을 기반으로 한 실천적 지식을 전달했다. 참석자들은 활발한 질의응답을 통해 제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장에서의 적용 방안을 모색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김창원 공공부원장은 “이번 간담회와 교육은 각 기관에서 제도에 대한 실질적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부산대병원도 지역 내 연명의료결정제도 정착과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힘을 보태겠다”고 전했다.
한편, 우리 병원은 2018년 의료기관윤리위원회와 공용윤리위원회를 운영하고, 2019년에는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으로 지정됐다. 이후 꾸준히 지역민과 관련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연명의료제도 관련 업무 지원과 협력을 이어오며, 국민의 자기결정권 존중과 제도 활성화를 위한 중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이전글
- 다음글
- 담당부서 : 홍보실
- 연락처 : 051-240-7786